작가 소개
신 경 숙
1963년 전북 정읍 출생
서울예전 문예창작과 졸업
<겨울우화>로 문예중앙신인상 수상을 통하여 문단 등단
1987년 <밤고기>, <지붕과 고양이>로 본격적인 작품 활동
대표작 : <외딴방>(1990), <저쪽 언덕>(1992), <엄마를 부탁해>(2009) 등등
주요 수상 : 만해문학상(1996), 동인문학상(1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작품해설
이 작품은 작가 자신의 내면을 옮겨 놓은 듯한 1인칭 서술자의 독백을 통해, ‘윤희 언니’라는 대상에게 삶에서 겪은 사건과 그에 대한 정서와 인식을 털어놓는 서간체 형식의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부탁을 했습니다.
교사는 이 유명한 교육학자의 말을 따라서 지극 정성으로 그 두 아이를 보살폈습니다. 그 결과 두 아이는 졸업할 때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이에 감동한 교사는 그 교육학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그러자 교육학자는 다음과 같은 글을 교사에게 보내왔습니
엄마와 동생들은 항상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는 동안 아기 사자들은 많이 자라 사냥을 배웠습니다. 피이터는 엄마가 가르쳐 주시는 사냥 방법을 익혔지만 기운이 없어 동생들보다 사냥을 못했습니다. 피이터는 동생들 보기가 부끄러웠어요. 그래서 피이터는 생각 끝에 날마다 운동을 했어요. 열심히 운
Ⅰ. 사랑 예화자료 사례
1. 천국과 지옥의 차이
어떤 사람이 천국과 지옥을 구경하게 되었다.
마침 지옥은 식사 시간이었다. 그 곳에서는 모두 겸상을 하고 있었는데, 팔보다 훨씬 긴 젓가락으로 먹되 한 번 떨어뜨린 음식은 다시 집어먹을 수 없다는 규칙이 있었다. 사람들은 제각기 음식을 집어서
1. 연구목적
현대시는 개인의 감정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하지만 당시의 사회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는 시인이 몸담고 있는 세계이며 시는 시인의 세계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시에 나타난 시어 분석을 통해 당시 사회상과 시어 사
소설의 인기몰이는 대중문화의 세례를 흠뻑 받고 자라난 수용자들이 욕망하는 사회문화적 코드에 부응하는 동시에 다양한 매체들과 발 빠르게 결합하면서 10대끼리의 문화 카르텔을 형성한 데 힘입고 있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 속에서 분배․소비되는 성공의 이면을
소설 속 ‘계모’는 왜 악인이 될 수밖에 없었는가?
: ‘선-악’을 넘어선 하나의 인간으로서의 계모는 과연 단순한 ‘악인’으로 볼 수 있을까?
또한, 이러한 문제제기에 대한 다양한 작품에 대한 심층적이고 폭넓은 분석을 통하여 ‘계모’를 악과 분리하여 또 하나의 인간으로서 다시 바라보
소설이 인기를 얻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1998년 10월 8일, 김대중 대통령에 의해 '단계적인' 일본대중문화 개방 방침이 선언되었다. 이후, 한국 속 일본 문화의 침투는 영화, 애니메이션, 음악 등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졌고 그 속도도 매우 빨랐다. 특히 소설 분야의